연구는 일반 소비자들의 잠재된 욕구를 반영하고 있는 최신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데에 그 출발점을 두었다.
미디어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변화를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Town watching 활동을 통해 변화의 양상을 직접 관찰하였다. 이후에는 미디어 분석과 Town watching을 통해 하나의 거대한 흐름을 형
대한 하급적 문화라는 느낌이 들게 하고 비주류 문화는 중심 문화에 대한 비주류 문화라는 느낌이 들게 한다. 그러나 McGraw.Hill의 “Consumer Behavior”에서는 Subculture에 대한 정의를 보다 큰 테두리에 속에 있는 작은 부분이라고 되어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문화를 이야기한다면 이것은 포유류의 Subculture라
대한태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하는 모델로서, 이를 통해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호(好)․불호(不好)의 평가를 나타내는 수치가 산출된다. 여기에는 보상적 태도모델(compensatory attitude model)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상품속성에 대한 주어진 대안의 지각된 약점은 다른 속성의 장점으로
대한 명확한 정의나 개념은 사람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달리 설명하고 있다. 결국 서비스 질이라고 하는 것은 어떠한 관점이나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은 5가지 방법으로 그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1. 선험적 접근방법(transcendent approach Tuchman 1980)
선험적 접근방법에 따르면, 질을 Ʈ
대한 유능성(competency), 유쾌하고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공상(fantasy), 과장이나 재담과 같은 말장난(wordplay)이다(Lynch & Hartman, 1968).
한편, 광고에서 최초로 유머의 효과를 다루었던 Stemthal과 Craig(1973)는 유머의 특성을 자극의 성격, 행동 반응, 인지 반응으로 분류하였는데, 이들은 자극의 성격과 인지반응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최근의 소비환경과 기업환경으로 인해 수많은 브랜드가 양산되었고, 때문에 소비자들에겐 제품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이점과 동시에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이 주어졌다. 특히 현 시장 상황에서 선발 브랜드의 경우에는 다
대한연구는 1990년대 중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는데, Hoffman and Novak(1996)은 플로우의 개념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인터넷에서의 구매의도를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통해 설명하였고, 전자상거래 구매를 다른 구매 매체와 비교를 통해 설명하였다. 특히 Peterson et. al(1997)의 연구에서는 마케팅적인 관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우리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광고는 어느덧 우리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는 하나의 문화가 되어 있으며 상품이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여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비례해서 늘고 있다. 우리가 매일 미디어를 통해서 접하고 있는 광고의 수는 이루 헤아릴 수가 없으
대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광고를 통한 판매 진흥의 과정에서 개별 광고의 차원에서는 자사 제품을 어떻게든지 더 팔아먹을 목적으로 표현을 과대하게 한다든지,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으로 관심을 끌어보려 한다든지, 소비자의 잠재심리를 교묘히 파고든다든지 하는 등의 부작용도